삼성전자, 2차 협력사까지 현금결제 물꼬 튼다

삼성전자(대표이사 권오현)는 1차 협력사가 2차 협력사에게 현금으로 물품 대금을 지급하도록 하는 혁신적 물품 대금 지급 프로세스를 마련해 6월부터 시행에 들어간다.
6월 1일부터 1차 협력사가 2차 협력사에게 물품대금을 전액 현금으로 30일 이내에 지급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하나, 신한, 국민은행과 총 5천억 원 규모의 ‘물대지원펀드’를 조성해 1차 협력사가 현금으로 대금을 지급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도록 무이자 대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물대지원펀드’는 자금이 필요한 1차 협력사가 은행에 대출 신청을 하면 2차 협력사간 월 평균 거래금액 내에서 현금 조기 지급에 따른 필요 금액을 1년간 무이자로 대출해 주는 제도로 필요시 1년 더 연장할 수 있다.

‘물대지원펀드’는 2020년 5월 31일까지 3년간 운영되면서 1·2차 협력사간 ‘납품 대금 30일내 현금 지급’ 프로세스를 정착시키고, 추후 협력사들의 요청에 따라 연장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24일과 25일 양일간 수원, 구미, 광주 등에서 500여 개 1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해, 1·2차 협력사간 현금 물대 지급 전면 시행의 취지와 ‘물대지원펀드’를 설명하고 1차 협력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한다.

또한 2차 협력사에게 현금으로 물대를 지급하는 1차 협력사에 대해서는 협력사 종합평가에 가산점을 반영하고, 신규로 거래를 시작하는 협력사에 대해서는 2차 협력사 현금 물대 지급을 의무화해 이 프로세스가 잘 정착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작년 하반기 삼성전자 1차 협력사 협의체인 협성회와 2차 협력사 협의체인 수탁기업협의회간의 간담회에서 어음으로 대금을 지급받는 2차 협력사들의 애로와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물대 현금 결제 프로세스를 준비해 왔다.

삼성전자 상생협력센터 주은기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오래 전부터 물품 대금 현금 결제의 물꼬를 터 협력사의 경영 안정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며, “1차 협력사들도 ‘물대지원펀드’를 적극 활용해 물대 현금 지급의 패러다임을 정착시켜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삼성전자는 1차 협력사들에게 △2005년부터 현금으로 물품 대금 지급 △2011년부터 월 2회에서 4회로 지급횟수 확대 △2013년부터 거래 마감 후 10일 이내 대금 지급 등을 통해 협력사의 경영 안정화를 꾸준히 지원해 왔다.

또한, 2차 협력사가 안정적으로 물품 대금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 주관의 상생결제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현대건설 창립 70주년..‘글로벌 건설리더’로 비상

현대건설(대표이사 정수현)이 창립 70주년을 맞아 향후 100년을 준비하는 건설사로 비상하겠다는 비전을 내놓았다. 현대건설은 5월24일 신성장동력 사업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조직 및 기획‧영업‧기술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진정한 ‘엔지니어링 기반의 글로벌 건설리더’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각오다.

현대건설은 1947년 5월 창립 이래 70년 동안 국내외 수많은 ‘건설 신화’를 작성했다.

국내외에서 이룬 실적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1966년 태국 고속도로 공사로 해외 건설시장에 첫발을 내디딘 이후 현재까지 해외에서 59개 국가 821개의 프로젝트(총 해외수주액 1227억달러)를 수행하는 등 국내외에서 모두 3600개 공사를 진행했다.

수많은 국내외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글로벌 건설명가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지킬 수 있었던 비결은 현대건설 특유의 도전정신과 창조적 열정, 무한 신뢰에 있다.

현대건설은 최근 건설 시장의 위기 상황 속에서도 수익성 중심의 수주전략으로 양질의 프로젝트를 확보해 내실을 도모했다. 국내 건설사들이 해외에서 플랜트 공사 중심의 편향된 수주 경향을 보일 때, 대형 원전‧석유화학시설‧대규모 항만‧건축 공사 등 다양한 공종의 해외공사 수주에 성공하며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

지난 2011년 4월 현대차그룹의 일원으로 합류함으로써 새로운 비상을 위한 힘찬 날갯짓을 시작했다. 해외시장 다변화와 공종 다각화, 철저한 수익성 중심의 내실경영에 힘쓰는 등 글로벌 경쟁력이 한층 제고된 현대건설은 2011년 연간수주액 100억달러를 돌파하며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갔다. 2013년 해외수주 누적액 1000억달러 돌파라는 금자탑을 세웠다. 2016년에는 국내 건설업계 최초로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이라는 대기록을 작성했다.

기존 전통시장이던 중동지역에서는 고부가가치 공종을 중심으로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수주 확대에 나서고, 신흥시장에서 역량을 집중해 새로운 신규 수요 창출에 힘쓰고 있다. 지난 6년간의 지속적인 신흥시장 진출 노력의 결과, 현대건설은 2011년 이후 중남미‧CIS‧유럽 지역 등에서 11개국에 새롭게 진출하며 글로벌 건설 지형을 확대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대건설은 그룹 중장기 비전과 건설부문 중장기 추진 전략에 따라 세부과제 수립을 완료하고 조직 및 시스템을 정비했다.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R&D 투자·인재양성·해외시장 다변화·리스크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최근 내실경영 기조를 더욱 강화해 공사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리스크 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효과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했다”며 “70년 역사를 통해 내재화된 현대건설의 정신과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상상력을 더한다면 미래는 또 다른 도약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K브로드밴드, 협력사 직원 5,200명을 정규직으로 직접 채용

SK브로드밴드(사장 이형희)는 초고속인터넷 및 인터넷TV(IPTV) 설치·사후서비스(AS) 위탁업무를 수행하는 103개 홈센터 직원 5,200여명을 자회사 정규직으로 직접 채용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를 위해 6월 초 자본금 460억원 규모 100% 자회사를 설립한다.

7월부터 업무위탁 계약이 종료되는 홈센터 직원을 자회사 정규직으로 채용해 2018년 7월까지 모든 대고객 서비스 담당 구성원을 자회사 정규직으로 직접 채용할 방침이다.

자회사 구성원 사기진작을 위해 점진적 처우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대고객 서비스 질을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는 체계적 육성 프로그램도 마련할 계획이다.

자회사 구성원이 기존 서비스를 넘어 인공지능(AI), 가정용 사물인터넷(홈IoT), 홈 시큐리티 등 신성장 서비스 대응 역량도 갖출 수 있도록 해 향후 SK 그룹 내 홈서비스 제공을 위한 허브로 자회사를 육성할 방침이다. SK브로드밴드는 이 같은 내용을 조만간 이사회를 개최해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홈센터 직원 이직률이 20%에 달해 대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데 한계가 있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홈센터 대표들을 대상으로 보상 방안을 마련해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형희 SK브로드밴드 사장은 “회사는 대고객 서비스 담당 구성원들의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을 통해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것”이라면서 “이번 자회사 설립은 초기에는 비용이 증가해 부담이 되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업무 효율성 및 생산성이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그룹, ‘가족경영·상생경영 및 창조적 노사문화 선포’ 2주년 기념식 진행

롯데그룹(회장 신동빈)은 5월25일 롯데 고유 노사문화 ‘롯데 가족경영 상생경영 및 창조적 노사문화’를 바탕으로 기업가치 향상, 고용확대, 복지향상, 사회적 가치 창출 제고를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내부 다짐의 시간을 갖고 실천의지를 다졌다.

롯데는 5월25일 오전 서울 잠실 롯데호텔 3층 크리스탈볼룸에서 ‘롯데 가족경영 ∙ 상생경영 및 창조적 노사문화 선포’2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롯데 노와 사는 지난 1년간 상호협력을 통해 이룩한 성과를 공유하고, 앞으로도 롯데만의 고유한 가치창조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켜 새로운 비전인 ‘Lifetime Value Creator’를 달성하고 일자리 창출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데 노력하기로 다짐했다.

롯데 신동빈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창립 50주년을 맞이한 롯데그룹은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노사 신뢰와 협력 덕분에 현재의 위치에 올 수 있었다”며 “고용이 최고의 복지라는 말이 있듯 앞으로도 성장에 따른 고용 확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롯데는 노사가 상호 협력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고용을 확대하고 직원 복지를 향상시키는 동시에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내용의 ‘롯데 가족경영 상생경영 및 창조적 노사문화’를 2015년에 노사 공동으로 선포하고, 이를 정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각 계열사별로 노사공동조직인 ‘창조드림팀’을 구성하여 업무 개선, 비용 절감 등 생산성을 향상시키는데 앞장서는 한편 각종 ‘제안 제도’를 활성화하여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각 계열사의 할인제도를 한데 모은 ‘롯데 패밀리 W카드’를 임직원에 발급하고, 18개소의 어린이집을 회사에서 운영하여 직원들의 육아부담을 덜어주는 등 직원 복지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여성육아휴직 기간을 2년으로 늘리고 남성육아휴직을 의무화하는 등 가족친화문화 조성에 힘썼으며, 그 결과 35개 그룹사가 가족친화인증을 취득하는 성과를 얻기도 했다.

상생과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기 위해 롯데는 노와 사가 함께 참여하는 ‘샤롯데 봉사단’을 결성해 ‘김장 나눔 행사’를 비롯해 연간 6000여건의 지역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파트너사와의 상생을 위해 동반성장펀드를 6000억원으로 확대하는 등 계열사별로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다양한 상생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주)두산, 국내 최대 규모 연료전지 공장 준공

(주)두산(부회장 이재경)은 5월 23일 전라북도 익산시 제2일반 산업공단에서 국내 최대 연료전지 공장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1만744㎡의 부지에 약 400억원을 투자해 건설한 연료전지 공장은 연간 440KW용 144대, 총 63MW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췄다. (주)두산은 국내 공장 준공으로 미국 코네티컷주 연료전지 공장과 함께 연료전지 수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적 반응을 통해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발전기로 연간 가동률이 높고 설치면적이 작아 에너지 밀도가 높은 친환경 발전 설비다.

이날 준공식에는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을 비롯한 그룹 관계자, 조배숙 국회의원, 이원욱 국회의원,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 송하진 전북도지사, 정헌율 익산시장, 조환익 한국전력 사장 및 고객사 대표 등 약 150명이 참석했다.

익산공장은 연료전지에서 핵심적 역할을 하는 스택(Stack) 생산라인을 자동화해 품질과 생산능력을 대폭 개선했으며, 미국 현지에서 생산하던 BOP(Balance of Plant)를 국산화해 원가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수소와 산소의 반응을 도와주는 주요 제품인 전극(Electrode)도 해외 업체로부터 공급받던 것을 자체 생산하게 됨으로써 핵심부품의 안정적 수급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친환경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을 지속해 2018년부터는 석유화학 공장 등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연료전지를 생산해 충남 대산 석유화학단지에 공급할 예정이다.

동현수 (주)두산 사장은 “익산공장 준공으로 국내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발전과 고용창출 확대에 기여하고, 80여개 협력사와 부품 국산화를 이뤄 원가절감과 제품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유럽 등 신시장에도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KT, 5년마다 한 달 창의 휴가, 자녀입학 휴가 등 도입

KT(회장 황창규)는 KT 분당사옥 대강당에서 2017년 ‘KT 명장’ 임명식을 개최했다고 5월25일 밝혔다.

‘KT 명장’은 전국 대리점, 플라자, 고객센터, 개통, AS 등 KT 그룹의 대 고객 서비스를 담당하는 직원 3만5000여 명 중 엄격한 심사를 통해 선정된 최고 수준의 상담 기술을 보유한 직원들에게 부여하는 명칭이다.

‘KT 명장’은 고객서비스 레벨에 따라 △글로벌 최고 수준의 ‘KT 대표 명장’ △국내 최고 수준의 ‘KT 그룹사 명장’ △각 지역을 대표하는 ‘KT 지역 명장’ 등 3단계로 구분되어 각각의 혜택과 역할을 부여받았다. 이날 행사에서 KT 명장으로 뽑힌 158명의 직원은 명장임을 인증하는 배지, 임명장 그리고 격려금을 받았다.

이날 ‘KT 대표명장’으로 뽑힌 KT IS 소속 조경운 상담원은 “명장으로 선발돼 영광이며, 앞으로 모든 고객이 KT의 명품 고객서비스에 감동할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제3회 ‘KT 설명왕 경진대회’도 개최됐다. KT 설명왕 경진대회는 2015년 시작된 행사로 상담 직원들이 팀을 이뤄 고객 상담 롤플레잉(Role-Playing) 경연으로 ‘설명왕’을 뽑는 대회다..

특히 올해는 사람을 위한 따뜻한 혁신 기술을 의미하는 KT의 기업 슬로건 ‘PEOPLE. TECHNOLOGY.’에 맞게 5G 및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KT의 혁신기술 상품을 고객이 쉽게 이해하고 사용하도록 설명하는 부분에 중점을 두었다.

CJ, 5년마다 한 달 창의 휴가, 자녀입학 휴가 등 도입

CJ그룹(회장 이재현)이 직원들의 휴가와 해외연수 기회 등을 대폭 확대했다.

CJ그룹은 일과 가정의 양립 및 유연한 근무 환경 조성, 임직원의 글로벌 도전 기회 확대 등을 골자로 하는 기업문화혁신방안을 5월23일 발표했다.

일·가정 양립 방안으로는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을 전후로 한 달간 ‘자녀 입학 돌봄 휴가’를 낼 수 있게 했다. 남녀 관계없이 2주간은 유급으로 지원하고 희망자는 무급으로 2주를 추가해 최대 한 달간 가정에서 자녀를 돌볼 수 있다. 일시적으로 긴급하게 자녀를 돌봐야 할 상황이 발생했을 때 하루 2시간 단축 근무를 하는 ‘긴급 자녀 돌봄 근로시간 단축’ 제도도 신설했다.

임신, 출산과 관련해서는 현행 5일(유급 3일, 무급 2일)인 남성의 출산휴가(배우자 출산)를 2주 유급으로 늘렸다. 여성은 임신 초기와 출산이 임박한 시기에만 신청할 수 있던 ‘임신 위험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적용 시기를 늘렸다. 임직원 해외연수 프로그램도 강화했다.

‘글로벌 노크’는 스스로 연수 계획을 수립하고 어학연수 등을 위해 최대 6개월까지 글로벌 연수 휴직을 신청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글로벌 봐야지’는 그룹 내 신임과장 승진자 전원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연수프로그램이다. 올해 승진한 신임과장 800여명은 사별 해외 진출 국가에서 연수를 하게 된다.

유연한 근무 환경 및 창의적 조직 분위기 조성을 위한 지원책도 마련했다. 5년 마다 최대 한 달간 재충전과 자기 개발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창의 휴가’ 제도를 도입했다. 5년 마다 4주간의 휴가를 낼 수 있으며, 근속 연수에 따라 50만~500만 원의 휴가비가 지급된다.

이와 함께 출퇴근 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유연근무제가 시행되고, 퇴근 이후와 주말에 문자 등으로 업무지시를 금지하는 캠페인도 벌일 예정이다.

또한, 한 부서나 직무에서 장기간 근무했을 경우 자신이 원하는 다른 직무에 지원할 수 있는 ‘캐리어 챌린지’ 제도, 입사 후 10년 이내 임원 승진이 가능한 ‘패스트 트랙’ 프로그램 도입 등 인사제도 개편에도 나선다.

조면제 CJ주식회사 인사지원실장은 “CJ그룹은 지난 2000년 대기업 최초로 ‘님 호칭’과 복장 자율화 등을 시행했다”며 “이번 기업문화혁신을 통해 열린 기회를 제공하고 유연한 조직문화를 구축해 새로운 시대에 맞는 기업문화를 이끌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 분할법인 4개사 주식시장 재상장

현대중공업과 이 회사에서 분할된 현대일렉트릭에너지시스템(전기ㆍ전자), 현대건설기계(건설장비), 현대로보틱스(로봇) 등 4개 회사의 주식이 5월10일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돼 거래가 재개됐다.

앞서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 2월27일 임시주주총회를 소집해 기존 현대중공업을 현대중공업(조선·해양),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전기·전자), 현대건설기계(건설장비), 현대로보틱스(로봇) 등 4개회사로 분리하는 사업분할을 통과시켰다. 이후 지난 달 1일 자회사 2개까지 포함한 총 6개 법인이 새롭게 출범했다.

신설회사들은 2012년까지 각 분야에서 세계 5위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향후 5년간 연구개발(R&D)에 3조50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먼저 조선과 해양, 엔진 부문에서 글로벌 1위의 사업 경쟁력을 보유한 현대중공업의 경우 비조선 사업을 털어내는 대신 보다 슬림화된 조직으로 탈바꿈해 조선업 위기에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은 변압기와 차단기 등 중전기기 관련 매출 기반을 발판으로 에너지 솔루션 시장 선점에 주력한다.

현대건설기계는 중대형 굴삭기에서 산업차량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통해 국내시장은 물론 신흥시장에도 선제적으로 진출해 시장점유율 확대에 나선다.

지주회사 역할을 담당하는 현대로보틱스 역시 독자 개발 중인 산업용 로봇과 함께 IT시장에 적합한 신규 제품 개발에 매진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