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중대형 ‘수소지게차’ 시제품 개발 성공

현대모비스(대표 박정국)가 현대자동차, 현대건설기계와 손잡고 수소에너지로 움직이는 지게차 개발에 성공했다고 9월 24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수소지게차는 2023년 상용화를 목표로 내년 초 수소규제자유특구에서 실증 사업을 위한 첫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수소전기지게차 개발은 3사가 지난 2월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한 건설기계 공동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이후 7개월 만에 이룬 성과다.

수소전기차(승용, 트럭)와 수소비상발전기에 이어 건설기계 분야에서도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활용됨에 따라 향후 수소 선박과 열차 등 더욱 다양한 산업 영역으로 그 쓰임새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개발된 수소지게차는 최대 5톤의 화물을 들어올릴 수 있는 중대형 지게차로 수소 완충시 5시간 동안 연속 운행이 가능하다. 실내에서 작은 물건을 나르는 소형 수소지게차가 공개된 적은 있지만 중대형 수소지게차를 개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수소지게차에는 현대차그룹이 세계 최초로 양산한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적용됐다. 이 과정에서 현대모비스는 수소지게차에 최적화된 ‘연료전지 파워팩’을 독자 개발했다.

수소지게차에서 파워팩은 전기를 자체 생성하는 발전기로, 연료전지스택, 고전압배터리, 수소탱크, 냉각장치 등을 일체화한 시스템이다. 자동차용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지게차에 그대로 적용할 수 없어 맞춤형 시스템을 개발한 것이다.

현대건설기계는 기계장치 분야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수소지게차 전용 차체를 설계·제작했다. 현대건설기계는 향후 수소지게차의 성능과 품질 검증 등 종합 평가를 담당할 예정이다.

이번에 개발된 수소지게차는 연내로 예정된 고객 초청 시연회에서 최초 공개한후, 향후 울산 등 규제자유특구와 수소시범도시에서 본격적인 시범운행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대모비스와 현대건설기계는 울산시 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에서 수소지게차 실증 사업을 전개하기로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증 사업 결과를 토대로 항만, 공항, 물류센터 등 수소지게차 활용이 가능한 시범 사업을 발굴하고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자동차 외에도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들이 우리 주변에 많이 있다”며 “수소 대중화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다양한 신규 사업 모델을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교보생명, 내년 미얀마 보험시장 진출로 동남아 공략 박차

교보생명(대표 신창재, 윤열현)이 내년 하반기부터 미얀마에서 보험 판매를 시작한다.

교보생명은 미얀마 주재사무소 설치에 대한 미얀마 당국의 최종 인가를 획득해 본격적으로 동남아 보험시장 공략에 돌입한다고 9월 28일 밝혔다.

지난 6월 교보생명은 국내 금융감독원에 양곤주재사무소 설치 신고 접수를 완료했으며, 최근 미얀마의 금융감독부에 해당하는 FRD(Financial Regulatory Department)의 인가를 받음으로써 사업착수 준비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교보생명의 동남아 진출은 신창재 회장이 지난 8월 창립기념사를 통해 천명한 ‘양손잡이 경영’의 일환이다. 한 손으로는 기존 비즈니스에 집중하고 다른 한 손으로는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해야 한다는 것이다. 미얀마는 새로운 사업영역 구축을 위한 전초 기지에 해당한다.

미얀마 정부는 지난해 1월부터 외국 보험사 진출을 허용했으며, 교보생명은 미얀마에 진출해있는 국내 유일의 생명보험사가 된다.

교보생명은 금년 내 사무소 사업자등록 등 절차를 완료할 예정이며, 현재 생명보험 합작법인(JV) 설립을 위해 미얀마의 유력한 잠재파트너사들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현지 전문가들에 따르면 미얀마 정부가 내년 상반기 외국계 생손보사들을 대상으로 법인 설립에 관한 2차 인허가를 허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얀마는 생명보험시장 침투율(GDP 대비 수입보험료)이 0.01%로 낮은 편이다. 하지만 최근 3개년 평균 경제성장률이 약 6.2%에 이르며, 다수의 기관이 향후 10년간 GDP가 매년 6~7%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정부의 금융산업 육성정책, 소득 상승에 따른 보험니즈 증대, 30세 미만에 불과한 국민 평균연령 등의 영향으로 2028년까지 생명보험시장이 연평균 40% 성장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미얀마는 동남아 보험시장에 대한 현지 시장조사 및 사업타당성 검토를 위한 경제적·지정학적 요충지라고 판단했다”면서 “향후 ASEAN, 인도 등 신남방 지역을 비롯해 고객확보가 가능한 국가들로 점진적인 진출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MM, 국내 첫 ‘선박종합상황실’ 오픈

HMM(대표 배재훈)이 국내 해운업계 최초로 ‘선박종합상황실(Fleet Control Center)’을 9월 23일 오픈했다.

부산의 HMM R&D센터에 마련된 선박종합상황실은 전 세계 바다 위에 떠 있는 HMM 스마트 선박들의 상세정보를 한눈에 모니터링할 수 있다. 또한 주요 내용은 본사에 설치된 모니터를 통해 상호 공유하도록 했다.

HMM은 4월부터 투입된 2만4,000TEU급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12척과 내년 상반기 투입 예정인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 8척 등 총 20척의 초대형선을 최신의 IT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선박으로 건조해 왔다.

이번 종합상황실 구축으로 이들 스마트선박의 안전 운항과 효율적·체계적 관리가 가능해져 HMM의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종합상황실에서는 선박의 위치, 입출항 정보, 연료 소모량, 태풍 등 기상 상황, 화물 적재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위험 요소 사전 식별 및 관리, 주요 정보 공유 등을 통해 선박의 효율성 향상과 안전 운항을 지원한다. 상황에 따라 선박의 승인 시, 육상에서 운항 중인 선박의 컨트롤도 가능하다.

또 선박 운항실(브릿지)에 설치된 전자해도, 속도, 방향, 풍속 등을 종합상황실과 함께 공유해 선박 밀집 지역이나 위험지역 통과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특히 선박에 설치된 CCTV를 통해 선박 내·외부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종합상황실에서 파악, 선박의 주요 의사 결정을 지원할 수 있다.

선박의 심장부인 엔진, 발전기 등 주요 기관을 육상과 해상에서 함께 점검하고 육상의 전문 엔지니어와 즉시 상담을 통해 빠른 의사 결정과 조치가 가능해 경제적인 측면에서 비용절감도 기대할 수 있다.

HMM은 앞으로 선박종합상황실에서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빅데이터(Big Data)를 기반으로 선박 효율 분석과 향후 자율운항선박 개발/분석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배재훈 HMM 대표이사는 “향후 해운업계는 최신 IT기술 도입을 통한 안전 운항과 비용절감 경쟁이 가속화될 것”이라며 “스마트 선박 20척 외에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선박에도 스마트 IT시스템을 점진적으로 확대 설치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현대오일뱅크 ‘탄소중립 그린성장’ 선언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

현대오일뱅크(대표 강달호)가 강화되고 있는 글로벌 환경규제에 맞춰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탄소중립 그린성장’을 선언한다고 9월 23일 밝혔다.

현대오일뱅크는 탄소배출량을 단계적으로 줄여 2050년에는 전년 대비 약 70% 수준으로 억제할 계획이다. 지난해 678만 톤에 달했던 탄소배출량은 2050년 499만 톤으로 줄일 예정이다. 목표 저감량 179만 톤은 소나무 1,270만 그루를 새로 심어야 정화할 수 있는 양이다. 이 과정에서 관련 신사업에 진출해 미래 성장동력까지 확보한다.

‘탄소중립 성장’은 사업 성장에 따른 탄소 배출량 증가와 동등한 수준의 감축활동을 펼쳐 탄소배출 순증가율을 제로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국내 정유, 석유화학사 중 일반적인 ‘탄소중립 성장’ 대신 미래 탄소배출량을 현재 수준보다 대폭 줄이는 친환경 성장 전략을 공표한 곳은 현대오일뱅크가 유일하다.

현대오일뱅크는 국내 연구기관, 협력 업체와 공동 연구를 통해 공장 가동 중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탄산칼슘과 메탄올로 전환하는 기술을 개발 중이다. 탄산칼슘은 시멘트 등 건설자재와 종이, 플라스틱, 유리 등의 원료로 사용되고 메탄올은 차세대 친환경 연료와 플라스틱, 고무, 각종 산업기자재를 만드는 데 쓰인다.

현대오일뱅크는 2021년 하반기부터 이들 기술을 순차적으로 상용화한다는 방침이다.
내년 하반기 본격 기술이 상용화되면 이를 통한 예상 감축량은 연간 54만 톤에 이른다. 상용화가 완료되는 2030년부터는 연간 1,000억 원 이상의 영업이익 개선효과도 기대된다.

공장 운영도 친환경 방식으로 전환한다. 현대오일뱅크는 2024년까지 현재 보유 중인 3기의 중유보일러를 LNG보일러로 교체한다. 한전 등 외부에서 공급받는 전력도 2050년까지 전량 신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대체해 연간 총 108만 톤의 탄소배출을 감축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공정을 최적화해 탄소배출을 최소화하고 해외온실가스 감축 사업에도 투자, 추가 배출권도 확보한다.

현대오일뱅크의 한 관계자는 “공장 증설로 증가되는 탄소 배출은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 분야 투자로 상쇄할 계획”이라며 “기존 주유소 플랫폼 등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원을 공급하는 등 연관 사업 비중을 높여 친환경 기업으로 탈바꿈하겠다”고 말했다.

세방그룹, 자체 폰트 ‘세방고딕체’ 개발

종합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방’과 로케트 배터리로 일반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세방전지’ 등 계열사를 보유한 세방그룹이 창립 기념 55주년을 맞이하여 자체적으로 개발한 폰트(글꼴)를 무료 배포한다고 9월 13일 밝혔다.

이번에 배포하는 세방그룹 폰트명칭은 ‘세방고딕체’로 세방 그룹사의 아이덴티티와 미래 비전을 담아 진취적이고 역동적인 느낌을 담아 제작되었다.

세방폰트는 임직원들뿐만 아니라 개인 및 기업 등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인쇄물, 광고물, 온라인 등 상업적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세방그룹 각 계열사별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단, 폰트를 유료로 판매하거나 임의수정, 개작은 허용하지 않는다.

세방그룹 담당자는 “세방그룹 창립 55주년을 맞이하여 그룹의 아이덴티티를 도출하고 지향하는 미래 비전을 효과적으로 담기 위해 차별화된 폰트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