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중공업, 세계 최대 액화수소 공장 건립 본격화

효성중공업은 글로벌 산업용 가스 전문 화학기업 린데그룹과 액화수소 사업 위한 합작법인(JV)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2월 5일 밝혔다.
이번에 설립되는 합작법인은 액화수소 판매법인인 효성하이드로젠과 생산법인인 린데하이드로젠 등 2개다.

이번 계약으로 린데하이드로젠은 오는 2023년 초까지 효성그룹이 소유하고 있는 울산 용연공장 부지에 연산 1만 3천톤 규모의 액화수소 공장을 건설한다. 단일 규모로는 세계 최대다.
효성하이드로젠은 액화수소공장 완공 시점에 맞춰 전국 120여 곳에 수소충전이 가능한 충전인프라를 구축, 생산된 제품을 차질없이 공급할 계획이다.

2023년에 완공되는 공장에서 생산되는 연산 1만3천톤 규모의 액화수소는 연 10만대의 자동차에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또 13만톤의 배기가스가 절감되는 친환경 효과도 있다.
액화 수소는 기체 수소에 비해 부피가 800분의 1 수준으로, 저장 및 운송이 용이하다. 특히 액화수소 충전시 승용차 1대에 소요되는 충전시간이 3분으로 기체수소의 12분보다 4배 빠르다.

이에 따라 고용량 수소 연료가 필요한 대형차(25kg) 등의 충전시간도 대폭 줄어들게 되어 수소버스나 트럭 등 대형 수소 자동차 시장도 확대될 전망이다.
또한 차량용은 물론 드론, 선박, 지게차 등의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 등 수소 에너지의 사용처를 다변화함으로써 수소 경제를 활성화 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효성중공업과 린데그룹은 지난해 4월 액화수소 생산, 운송 및 충전시설 설치 등을 포함하는 수소 밸류체인 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조현준 효성 회장은 “수소경제 활성화의 핵심인 수소에너지 생산부터 유통, 판매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며 “수소 분야 선두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LG디스플레이, 디지털 엑스레이 시장 진출

LG디스플레이가 고부가가치 ‘의료용 영상’ 시장에 진출한다.

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초로 대면적 사이즈(43cm×43cm, 35cm×43cm)의 디지털 엑스레이 검출기(Digital X-ray Detector)용 산화물 박막트랜지스터(Oxide TFT)를 개발해 의료용 엑스레이 영상 시장에 진출한다고 2월 23일 밝혔다.

DXD용 TFT는 엑스레이 촬영 결과를 디지털 파일로 만들어 PC에 전송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DXD의 핵심 부품이다. 코로나19의 진단, 병의 진행 여부 및 심각도를 파악하기 위한 엑스레이 촬영 증가로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기존 DXD용 TFT는 비정질실리콘(a-Si)을 사용해 잔상 등 노이즈에 취약해 정확한 병의 진단을 위한 고화질 이미지 구현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다. 또 느린 전자이동도로 고속 동영상 촬영이 필요한 수술용 엑스레이 기기에 활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LG디스플레이가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대면적 의료용 Oxide TFT는 기존 a-Si TFT 대비 100배 빠른 전자이동도 및 10배 낮은 노이즈 특성을 가져 고화질의 이미지 및 고속 동영상을 구현해 진단 뿐만 아니라 수술용으로도 활용이 가능한 최적의 DXD용 TFT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대오일뱅크, 전문 브랜드 ‘카샥샥’으로 세차 시장 진출

현대오일뱅크가 프리미엄 세차 브랜드 ‘카샥샥’을 출시하고 세차 시장을 본격 진출한다고 2월 5일 밝혔다. ‘카샥샥’은 차량에 빠르고 깨끗한 세차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뜻이다.
고급 차량 증가로 세차 수요는 갈수록 고급화, 세분화되고 있지만 대부분 주유소는 기계식 서비스만 제공하고 있어 소비자 요구에 부합하지 못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가 염두에 둔 분야는 손 세차와 픽업 세차, 셀프 세차 등인데 업계에서는 시장규모를 약 3조7,000억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사업 모델은 중소기업과의 상생에 주안점을 뒀다. 세차 서비스는 전문업체가 수행하는 대신 현대오일뱅크는 주유소를 플랫폼으로 제공하고 멤버십을 통해 고객 유치와 관리를 돕는다. 좋은 입지에 매장을 내기 어렵고 체계적인 고객관리가 힘든 전문 업체를 돕기 위해서다.

현대오일뱅크는 ‘카샥샥’ 브랜드 출시와 함께 직영주유소를 중심으로 프리미엄 세차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해 SK네트웍스 주유소 인수로 정유사 중 가장 많은 직영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어 단기간 내 사업규모를 키울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하반기 ‘네모섬’과 ‘팀 와이퍼’ 등 전문 업체와 제휴, 손 세차와 픽업서비스를 선보인 현대오일뱅크는 올해 안으로 서비스 제공 주유소를 30개소로 확대하고 셀프 세차 서비스까지 시행할 계획이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전문 제조업체와 협력을 통해 같은 브랜드의 세차 세제 PB 상품도 개발했다”며 “렌터카 업체 등을 대상으로 전용 세차 상품권도 발행하는 등 B2B 시장도 함께 공략한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쌍용양회, ‘쌍용C&E’로 사명 변경

쌍용양회공업은 3월 25일 열리는 정기주주총회에서 새로운 사명인 ‘쌍용C&E’를 승인받은 뒤 공식 선포할 예정이라고 2월 24일 밝혔다.

새로운 사명 쌍용C&E는 시멘트 대표 기업으로서 오랜 기간 이어온 기업의 정체성인 ‘쌍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Cement & Environment의 이니셜인 C&E를 더해 미래의 핵심가치인 환경분야로의 사업영역을 확장, 종합환경사업으로 지속가능발전을 이어가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

홍사승 쌍용양회 회장은 “지난 60여년간 국내 시멘트 산업을 선도하면서 우리나라의 산업화와 경제발전에 기여해 왔다”며 “이제는 시멘트 사업을 기반으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롭게 환경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더 나아가 깨끗하고 살기 좋은 미래 환경을 만드는 데 앞장서는 종합환경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양회는 최근 5년 간 매년 1,000억원 이상을 친환경 생산설비 구축 등에 투자하고 있고, 지난 연말에는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정관의 목적사업에 다수의 환경 관련 사업을 추가한 바 있다. 올해 초에는 ESG경영을 선포하고 탈석탄 등 자원순환형사회 구축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흥국생명, 임직원 비대면 소통 강화로 조직문화 개선

태광그룹 금융계열사인 흥국생명은 박춘원 대표이사(내정)를 포함한 전 임원의 새해인사와 포부를 담은 영상을 공개하고 언택트 시대에 맞춘 임직원 비대면 소통을 강화한다고 2월 8일 밝혔다.

이날 공개된 영상은 대표이사를 포함한 전 임원이 지난해 성과와 올해 목표를 공유하는 형식으로 구성됐다. 특히,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을 함께 이겨내 온 임직원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 회사의 목표와 함께 팀별 현안과 전략 방향 등도 공유했다.

흥국생명은 올해 비대면 소통 강화를 통한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소통 문화 확산과 조직문화 개선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근 ‘People & Culture Lab’ TF팀을 발족하는 등 혁신적인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기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흥국생명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멀어진 임직원 간 소통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준비하고 있다”며 “모두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전 임직원이 하나 되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